뱃속에 가스가 많이 차고 방귀가 많이 나오는 증상은 자극적인 매운 음식 캡사이신을 먹은 경우 거나 탄수화물 식이섬유 보다 단백질을 많이 먹게 된 경우에 이러한 증상이 생기게 됩니다.
캡사이신 같은 경우에는 위에서 수용할 수 있는 용량이 정해져 있습니다. 위장 수용량을 초과하여 장으로 내려가게 되면 변에 들러붙게 되는데, 이 변에 들러붙은 캡사이신 성질이 장내를 자극적이게 만듭니다.
그러면 그 안에서 복부팽만 가스가 차게 되고, 우리의 장은 곧바로 안에 있는 변을 밖으로 배출하기 위해 신호를 주게 됩니다.
그래서 매운 음식을 먹고 난 다음날에는 설사를 하는 이유는 아직 뭉쳐지기 전인데, 캡사이신으로 인하여 장내 상태가 안 좋아 다급하게 배출하는 원리라고 생각하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그래서 이 과정에서 가스가 많이 차게 되고 방귀가 많이 생기게 되는 것이지요. 반대로 단백질도 마찬가지입니다. 원래 탄수화물이 있어야 소화를 촉진하여 주고, 식이섬유가 잘 모아주고 그다음에 대변으로 나오게 됩니다.
근데 단백질 위주의 식습관은 소화를 느리게 만드는 것뿐만 아니라 전체적으로 위장에 피로감을 더 많이 주게 됩니다.
소화가 늦게 되니 오히려 일을 더 많이 할 수밖에 없는 것이지요. 그래서 내부기관의 피로로 염증이 생기게 되고 가스가 차는 경우도 많아집니다.
사실 이 부분은 병원에 가셔서 1차 검사를 받으신 다음에 정상이라고 나오시면 그때 전문의와 함께 관리에 들어가셔야 합니다.
식습관과 운동습관이 잘 이루어져 있는 분들은 이런 경우는 거의 없습니다. 그러나 대부분의 현대인들이 사무직으로 인하여 활동량이 적고 섭취하는 것은 많다 보니 긴장하시고 검사받으셔야 합니다.
그러하오니 현재 뱃속에 가스가 많이 차고 더부룩하다면 병원부터 가시고 관리 지향하시어 건강 잘 챙기시기 바라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