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은 어금니 안쪽 냄새가 나면서 통증에 대한 원인에 대해서 정리를 해보도록 하겠습니다. 일단 어금니 안쪽에 냄새난다는 것은 충치 밖에 없습니다. 그리고 영구치 자체에서 냄새가 난다는 것은 말이 안 되는 것이, 그 정도면 통증이 너무 심해서 이미 지금 치과에 방문하셨을 것입니다.
필자 개인적인 경험으로 생각해 보자면, 크라운 내부가 썩어서 냄새가 생기고, 크라운 내부에 생성된 충치가 치아 옆면에 정착하기 시작하여 미세한 통증을 나타내는 경우가 대부분이라고 생각합니다.
크라운의 단점 중에 단점이 5년 정도 지나가면 크라운 밑틈이 벌어지게 되고, 그 안에 미세하게 음식물이 축적되고 충치가 발생하게 됩니다.
안에 있는 영구치를 갉아먹고 점점 음식물로 채워 나가면서 부패를 진행하고 충치의 영향으로 냄새가 많이 나게 되지요. 그래서 크라운의 수명은 접착제 때문에 길긴 하지만, 안에 내부의 치아 자체는 이미 다 썩어서 없어져 있는 상태일 것입니다.
평소 치아 관리를 잘해주신다면 크라운으로 인한 충치가 생기지 않겠지만, 이미 통증이 나타나고 있으신다면, 크라운 옆 부분에 충치가 이미 진행 중이라는 것을 유추해 보실 수 있습니다.
그래서 이런 경우에는 보철물 전문 임플란트 전문 치과를 방문하셔서, 해당 크라운 보철물에 대해서 진료를 받으시고, 충치 여부를 확인하여 뜯어 내시는 것이 가장 좋습니다.
뜯어 내시고 그 크라운 치아 아랫부분에 충치도 확인하고, 치료할 수 있으면 크라운 치료하시고, 너무 뿌리 부근이라고 하시면은 발치를 하고 임플란트를 하는 것이 가장 도움이 되오니 참고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필자 개인적으로는 임플란트가 가장 낫다고 보입니다. 당장 앞만 바라보고 진행하는 경우에는 크라운이 낫지만, 장기적으로 보면 그렇게 좋은 선택은 아닙니다. 임플란트 같은 경우에는 임플란트 자체의 환경이 충치가 서식할 수 없는 환경임으로 충치 예방에 효과적이오니,
나이대가 중장년이신 분들은 이번기회에 임플란트를 진행해 보시는 것도 도움이 되오니 잘 알아두시어 참고하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