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빨이 커서 고민이신 분들이 많습니다. 기능적으로는 튼튼하기에 아무런 상관이 없지만, 심미적으로는 아무래도 이빨이 크게 되면, 웃을 때 아무래도 숨기게 되고 부담스러운 것이 대부분일 것입니다.
또한, 반대로 이빨이 작으신 분들인 왜소치 같은 분들은 심미적으로는 괜찮으나, 기능적으로 딱딱하거나 질긴 음식을 잘 못 드시고, 충치가 생기게 되면 금방 치아가 썩어 버리는 경우가 생기는데요.
치아가 너무 작아도 웃을 때 치열이 흐트러지거나 없어 보이는 경우가 있어서 너무 왜소치인 경우에도 스트레스가 이만저만이 아닙니다. 필자도 왜소치인지라 벌써 크라운만 8개 정도 했네요.
충치가 잘생기는 단점을 빼면 좋긴 하지만, 다른 치아에 비해서 치아 변색이 잘되므로, 왜소치 또한 시술이 필요한 것은 사실입니다.
그러하여 이빨이 작아지는 법, 커지는 법에 대한 해결책을 말씀드리자면, 가장 젊은 사람들이 자주 하는 시술이 라미네이트 혹은 제로네이트 그리고 무삭제 라미네이트 입니다.
라미네이트는 치아 부분을 삭제하여 보철팁을 부척하여 심미성을 강화하는 방식이고, 제로네이트는 라미네이트 보다 조금 이빨을 삭제하여 부착하는 방식, 무삭제 같은 경우에는 말 그대로 무삭제로 아주 얇은 보철팁을 부탁하는 방식입니다.
보통 왜소치인 경우에는 무삭제 라미네이트를 많이 하시고, 큰 사이즈의 이빨인 경우에는 라미네이트를 많이 하십니다. 이 부분은 각각의 치아 크기에 따라서 전문의 판단하에 진행이 되게 되는데요.
문제는 잘하는 치과를 가셔야 한다는 것이 가장 중요합니다. 그냥 아무 치과나 가시면 안 되시고, 라미네이트나 제로네이트 무삭제 시술을 취급하는 임플란트 전문 치과나 보철물 전문 치과에 방문하시어 상담 후에 진행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치과도 한 군데가 아닌 최소한 다섯 군데 정도는 돌아다니셔야 잘하는 인생치과를 찾을 수 있사오니 이 점 잘 참고하시어 알아두시기 바라겠습니다.
치아 개수가 많은 경우에는 나이대가 중장년이시라면 발치를 하고 임플란트를 하는 것이 훨씬 가성비에 좋을 수도 있습니다. 그 이유는 라미네이트가 임플란트 보다 가격이 비싸기 때문인데요.
왜소치인 경우에는 기능성 목적으로 나아가실 거면 임플란트가 낫다고 보이고, 심미성 위주로 접근하실 거면 라미네이트가 낫다고 보입니다. 반대로 큰 사이즈의 치아는 임플란트 보다 라미네이트가 훨씬 좋겠지요. 아무튼 자신의 현재 이빨 상태를 자가진단 하여 어느 시술에 적합한지 확인하시고 시술 잘 받으시길 바라겠습니다.